오늘은 테슬라 OTA 업데이트와
차데모 급속 충전 이야기입니다

안녕하세요. 지미림 입니다. 오늘은 테슬라 이야기 입니다. 테슬라의 강력한 장점중 하나인 OTA (Over The Air)를 통해 차량이 업그레이드가 되는데 업그레이드가 되면 차가 새로태어난 것 처럼 기능이 추가되거나 개선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오늘 급속충전의 방식중 하나인 차데모 충전에 대한 이야기도 할 예정입니다.

(◍’◡’◍)
시작해 보죠.

 

 

커피를 마시며 차를 바라보는 곳

차를 가지고 여유를 느끼고 싶을때
항상 오는곳이 있습니다. i8, 박스터를
소유했을때도 모두 와봤던 곳인데…
바로 커피를 마시며 제 차를 볼수있는 이곳
탐탐 입니다.

 

 

이곳에 주차를 하고 바로 뒤에 보이는 테라스에서
커피를 마시면 여유롭게 차를 보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으니, 저 같은 차덕에게 매우
훌륭한 장소라고 할수 있겠네요.

 

 

차에 타니 업데이트 안내!

차에 탔는데 업그레이드가 하나 떠 있습니다.
마치 아이폰 처럼 업데이트가 되면 어떤기능이 생길지..
업데이트가 뜨면 너무 행복하고 궁금합니다.

 

 

업데이트 중에는
차량 작동 불가

약 25~30분정도 다운받고 설치를 하는데, 저도 이번에 알게된 사실이지만 이렇게 업데이트를 시작하게 되면 차량은 작동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니 업데이트가 떳을경우 왠만하면 저녁에 주차를 해놓고 집에갈때 하시기바랍니다. 저처럼 잠깐 들른 커피숍에서 했다가는 30분정도 발이 묶이는 경우가 있을수 있으니 말이죠.

 

 

업그레이드가 진행이 되는동안 저는
커피를 마시면서 여유를 부립니다.
차를 보면서 쉴수있으니 차덕으로써
이보다 행복한 경우가 있을까?
오랜만에 가져보는 휴일의 여유

 

 

테슬라의 키

테슬라의 키는 이렇게 포르쉐 처럼 생겼습니다.
자동차 모양인데 키팝이라는 명칭으로
1,2열도어 트렁크, 프렁크까지 모두 컨트롤이
가능하며 한번에 닫을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_♥)

 

 

스마트폰을 통한 실시간 확인

충전이 어느정도 되고 있는지 이렇게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 확인할수 있으니
매번 차로 가지 않아도 됩니다.

테슬라는 공식 앱을통해 차량을 컨트롤하고
AS서비스를 예약하는 등 할수있는 기능이 매우
많은데 이건 나중에 따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죠.

 

 

주말에 잠깐 즐기는 여유를 마치고
이제 육아를 할 시간. 이번주는 마포구에서 운영하는
도서관에 있는 키즈 카페를 왔습니다. 이곳에 오면 항상
전기차 충전기를 발견했는데 사용할수가 없었습니다.

 

 

이곳은 차데모 혹은 DC콤보 등의
단자만 설치된 충전기였기 때문입니다.
(물론 AC급속이 있지만 이건 테슬라 어댑터가 없음)

 

 

J1772

제가 가지고 있는 어댑터는 J1772라는
완속충전기 어댑터인데 국가가 운영하는 곳은
이게 있는곳도 있고 없는곳도 있습니다.
제가 온곳은 없네요…

아이들이 키즈까페에서 놀동안
충전을 하면 좋겠다 싶어
충전을 하려고 했지만 불가능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당당히 주차하고
충전할 준비를 합니다.

제가 방법을 찾아냈거든요.

참고로 전기충전을 하지않으면서
전기차충전자리에 주차를 하는경우는 불법입니다.

전기차라고 할지라도 다음에 와서
충전을 하는 차량을 위해 주차를 하면안되죠.
충전을 할게 아니라면 당연 전기차라고 할지라도
이 자리는 충전이 불가능합니다.

 

 

전기차 충전 매너

또한 충전이 완료되면 자리를 비켜줘야 합니다.
그래서 급속충전같은경우는 40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충전이 어느정도 됬다면 이 위치로와서
충전기를 빼고 다른곳에 주차하는것이 충전매너 입니다.

충전매너가 아니고 필수 사항이네요.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으니…

 

 

테슬라 정품 차데모 어댑터

 

 

저는 슈퍼차저외에도 급속충전을 할수있는 경우가 있을꺼같아 구매해 뒀습니다. 이 차데모 어댑터는 사실 테슬라를 구매하면 기본으로 지급하는 품목입니다. 이건 모델x, 모델s, 모델3 모두 공통사항. 다만 현재는 재고가 모자라서 차데모 어댑터 가격만큼 차값에서 빼주고 있죠. 저 역시 출고할때 어댑터 재고가 모자라 차값에서 빼주는 형태로 출고했습니다.

 

 

그리고 재고가 미국에서 입고가 되는데로 테슬라 코리아에서는 기존 구매자부터 순서대로 연락을 해 구매가 가능하도록 해주는데 저도 문자가 와서 바로 구매를 했습니다. 어차피 차값에서 뻬준거니까 그냥 기본 증정 품목으로 보고 구매했습니다.

 

 

이렇게 박스안에 잘 포장되어 있는데
J1772처럼 작은 사이즈는 아닙니다.
뭔가 복잡한 매커니즘이 포함되어 있는듯한 느낌.

 

 

한쪽은 차데모와 결합되는 단자
그리고 다른한쪽은 차량에 연결하는
테슬라 전용 단자가 있습니다.

 

 

차데모는 급속충전방식으로
슈퍼차저보다는 다소 느리지만
완속보다는 월등히 빠릅니다.

완속: 7kw
차데모: 40kw
슈퍼차져 V2: 150kw
슈퍼차져 V3: 300kw (*현재 한국에 없음)​

 

 

차데모 박스의 설명대로
어댑터를 먼저 차량에 연결한 후,

 

 

미리 만들어 놓은
환경부 공공충전 인프라 카드를 센싱하고 나면​

 

 

스타트 버튼을 누를수 있습니다.
이후 AC급속, 차데모, 콤보중에
차데모를 선택하면 끝.

바로 약 40kw의 속도로 충전이 됩니다.

 

 

과부하 시간이지만 충전은 약 20%정도만 할 예정이라서 그리 많은 요금이 부과되지는 않을겁니다. 물론 저는 슈퍼차져 평생무료 혜택이 있기때문에 안해도되지만 테슬라를 사려고 하시는 분들이 궁금해 하실까 이렇게 사용을 해봤습니다. 차데모는 이후에도 평상시 보다는 비상시에만 사용하게 될 듯 하네요.

 

 

차데모 어댑터는 사실 이제 점점 필요가 없어질것 같아요. 일단 국가에서 급속 충전은 DC콤보로 공식 지정했고 앞으로 생겨날 급속충전은 DC콤보 전용이 될 예정입니다. 물론 있는 차데모를 굳이 없애진 않겠지만 혹시 고장나거나 교체를 해야할 경우는 차데모가 빠지고 DC콤보가 자리잡지 않을까 하는 생각 입니다.

그럼 의문이 하나 더 떠오르죠! 테슬라에서 DC 콤보 어댑터를 만들면 되지 않느냐?

일단 테슬라 코리아에 문의 해본결과 계획에 없다고 합니다. 뭐..테슬라 HQ도 아니고 코리아가 가진정보는 보통 허접하다는걸 생각하면 굳이 물어볼 필요도 없었겠지만 그래도 확인차원에서 물었더니 역시나 였습니다. 제가 추측하는 테슬라가 DC콤보 어댑터를 안 만드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슈퍼차저 장사를 위해서! 국내 슈퍼차징스테이션의 슈퍼차저 충전기들은 이제 곧 유료화가 될 예정입니다. (저는 평생무료 옵션이라 저랑은 무관함) 그렇게 되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3로부터 상당한 이익을 창출할수있게 되죠. 근데 슈퍼차져보다 더 많이 보급된 DC콤보를 쓸수있게 만든다면 장사꾼이라 할수 없겠죠? 무튼 이후에도 제 예상이 맞다면 테슬라는 DC콤보 어댑터 개발을 절대 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처음 차데모 어댑터를 꽂아서 충전을 시작하니 35kw의 속도가 나옵니다. 그러다 점점 40kw까지 올라가죠. (완속(7kw)보다는 월등히 빠른 속도이나 아직 슈퍼차저에는 한참 모자란 속도.) 하지만 어디 놀러와서 잠깐 충전할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이런 충전의 과정이 가끔 번거롭기는 하지만 주유소를 안가도되는 이점도 있기에 그렇게 크게 불편함으로 다가오지는 않네요.

 

 

차데모 충전기와 어댑터를 연결해 테슬라 모델x에
충전하는 모습. 그렇게 충전을 시작하고
아이들이 있는 키즈까페로 갑니다.

약 1시간 정도 후

 

 

차로 돌아왔습니다.
어플리케이션으로 보니
약 84%까지 충전이 되어있었죠.

 

 

제가 52%에서 충전을 시작했고
1시간후 와서보니 84%였으니,
1시간에 약 32%정도 충전이 된 셈이군요.

그럼 0%에서 80%까지는
3시간이 채 걸리지 않는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속도가 확실히 빠르긴 하군요.

 

 

다만 좀 이상했던건 제가 알기로 차데모 충전은
급속이기때문에 40분컷이 있다고 들었는데, 이곳에서만
없는건지 중단없이 1시간 이상 충전도 가능했습니다.

 

 

32% 충전요금은 총 6,176원
0~100% 충전은 약 2만원정도 되겠군요.

100%완충시 430km를 갈수있고
실제 전비를 고려해 380km정도 간다고 쳐도
가솔린보다는 많이 저렴한 가격입니다.

 

 

한번 써보니
너무 좋았던 차데모 어댑터

근데..이렇게 되니
DC콤보 어댑터가 생겼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테슬라 코리아에서 큰맘먹고
하나 만들어 줬으면 하는 바램…

 

 

배터리 방전은 수명에 악영향,
20~85% 구간을 자주 충전하세요!

그렇게 아이들을 태우고 집으로 향합니다. 오늘은 키즈까페를 다녀왔지만 그 사이 충전도 해놔서 마음이 든든하기도 합니다. 충전은 20~85%까지 주로 사용하는데 최대한 자주 충전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방전이 되거나 완충을 자주 시키면 배터리 수명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20~85%사이에서 자주자주 충전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이렇게 지미림의 테슬라 라이프는 계속됩니다. 그리고 곧 테슬라 외관에 변화도 있을 예정이며 테슬라의 꽃 차박도 해볼 예정입니다. 6인승은 2열시트가 접히지 않아 차박이 불가능한거로 많이 알고 계시는데 제가 어느정도 답을 찾았습니다. 제 키가 184cm인데 저도 충분히 차박이 가능할것 같거든요. 무튼 차근차근 소개해 보도록 하죠.

끝!

 

JimmyLim
지미림
지미림의 테슬라 모델X 라이프

 

자동차 센서는 완전히 믿음을 주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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