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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계량기 보는법 • 연재9

전기자동차용 계량기 보는 방법 및 공휴일 경부하 요금 적용 정작 전기차 전기 요금이 나와도 그냥 청구되는 대로 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파트에서는 간단하게 검침 값이 나오지만, 비공용 충전기의 전기자동차용 계량기를 보는 방법은 잘 모릅니다.  지난번 비공용 충전기의 검침일 변경과 관련된 글을 쓰고 나니, 더욱 알려...

전기차 등록증은 이렇게 보세요!

코나 전기차를 운행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스펙에 대한 것인데 이것을 알아보려 자동차 등록증을 꺼내어 보니 이런 부분이 있더군요. 위를 보면 일반 자동차와 다른 부분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총중량은 원래 제가 알기론 1685Kg이라고 알고 있는데 2010Kg이라고 나와 있네요. 이건 차량의 무게를 이야기 하...

겨울철 전기차 공조기 설정에 따른 주행거리 변화

다가오는 겨울, 전기차와 동계 준비하기 (배터리 히팅 시스템) 전비가 떨어지는 겨울, 히터 사용이 잦은 겨울 전기차 주행거리는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요? 배터리 히팅 시스템 필요한 옵션인가?   히터를 켜고 주행하는 계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부산은 수도권이나 강원도 지역보다 날씨가 따뜻한 편이지만,...

전기차 윈터패키지는 필수?

윈터 패키지 옵션은 과연 필요한가? 기술적 관점에서 해석한 윈터 패키지(배터리 히팅 시스템과 히트 펌프 시스템)의 필요성 사실 이 이야기를 전기차 카페에서 먼저 언급된 이야기입니다. 단순하게 이러한 원리로 배터리 히팅 시스템과 히트 펌프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라고 주장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그에 맞는 논문이나...

수소전기차 넥쏘-첨단기능편

첨단 기능으로 중무장한 수소전기차 – 넥쏘 전기차와 자율 주행은 항상 같이 붙어 다니는 용어이다. 자율 주행은 차를 컴퓨터가 제어해야 하다 보니 간결한 시스템이 더 유리하다. 차량을 시동하고 가속이나 감속을 제어하는 데 있어서 빠른 대응이 가능하고 선형적인 결과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평창 올림픽 기간에 현대...

부분공용 완속충전기

  전기차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충전기가 있어야 하며 이 충전기는 충전시간에 따른 완속과 급속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전기차를 사기전 완속충전기가 자신의 거주지에 있는지 또는 설치를 해야 하는지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한 전기차를 산 후에도 완속 충전기에 대해 어느정도 알아두는것이 전기차 라...

공용충전기 카드발급 EASY STEP

한국전력의 완속 부분공용 충전기에 충전을 하려면 충전 카드가 필요하다. 카드발급 순서 시작!   STEP1.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www.ev.or.kr)라는곳이 있다. 인터넷에서 검색후 가입하자. https://www.ev.or.kr/portal/main   STEP2. 가입 후 아래의 부분을...

전기차 충전소 기다림 없이 이용하기

전기차 유저가 느끼는 전기차 충전소의 문제점 ■포스팅 요약 - 전기차 이용자가 많은 시기(명절 / 주말 / 성수기 등) 전기차 충전소 찾기 (3개 이상 설치된 충전소) - 도심지의 전기차 충전소는 많습니다. 하지만 충전 불가 (충전기 고장) 상태를 알리는 표시는 정확하지 않다. - 아이오닉의 경우 : 전기차 충전기 릴로 ...

아이오닉과 함께한 경주여행 2

IONIQ EV, ‘천년고도 경주’ 그리고 영화 명당의 ‘독락당’(2) ■ 포스팅 요약 주행거리 늘리기 (고속도로에서 국도로) : 고속도로 주행 시 주행거리 부족으로 목적지까지 주행 불가능일 경우 (가까운 ic를 이용해 국도주행) 휴게소에 들리면 단 5분이라도 충전하기 : 잠시라도 충전을 하면, (가을 기준 :...

아이오닉과 함께한 경주여행 1

IONIQ EV, ‘천년고도 경주’ 그리고 영화 명당의 ‘독락당’  전기차를 타면서 생활의 많은 부분이 변했습니다. 가장 큰 점은 가까운 거리나 먼 거리, 즉 거리에 상관없이 전기차를 타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한 달 평균 1200km를 운행하던 (NF 소나타 시절), 이동 거리는 한 달에 최소 2000km를 운행하는 삶...

코나EV 전비 향상 feat. 회생제동 2편

회생제동의 효율을 알아보고자 약 20킬로미터를 정속주행 및 전비주행을해 봤습니다. 일반 국도를 이용하여 도로규정속도를 준수하였으며 동승자는 한명으로 짐은 약 30킬로 정도 싣고 주행을 했습니다. 제가 사는곳에서 의정부까지 주행을 해 봤고 주행모드는 에코모드 회생제동은 2단계를 놓고 주행을 했습니다. 회생제동은 2단계로...

코나EV 전비 향상 feat. 회생제동 1편

필자가 전기차를 타게 된지가 이제 4개월이 다 되어 갑니다 이렇게 타면서 전비를 향상시킬 방법을 생각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왜냐면 충전비용이 너무 싸기 때문에 구지 이런 생각을 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알아둘 필요성은 있기에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전기차는 기본적으로 내연기관차와 전비운전하는 방식이 조금 틀...

전기차 사용 1년후 달라진 나의 생활 • 장점위주

전기차 사용 1년, 무엇이 달라졌나? (장점 위주) 전기차가 가져온 생활! 장점 위주 전기차를 구매하면서, 많은 부분이 바뀌었습니다. 생각부터 생활 양식까지 저의 모든 부분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그 부분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전기차와의 만남은 2017년 1월이었습니다. 함박눈이 내리는 겨울, 전기차를...

전기차로 불리고 싶은 수소차 -넥쏘 실내편

전기차로 불리고 싶은 수소차 – 넥쏘 (실내편) 수소연료전지 차는 오랜 동안 수소 차라는 줄임 말로 통칭되어 왔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수소전기 차라는 바뀌어 전기차의 일종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물론 수소전기 차는 수소스택에서 발전된 전기로 모터를 구동시키는 차이니 전기차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이름을 ...

화제의 차 니로 EV • 직접 출고를 위한 방문기

부제 : 국내 전기차 시장의 뜨거운 감자! 니로 EV 출고를 위해 화성 기아자동차 출고센터 방문하다! 갑작스러운 방문이었다. 사전 예약 순번이 전국 순위 100번대로 빨랐던 터라, 8월 초에 당초 출고를 예상했던 만큼, 이미 생산되어 주인이 찾아가길 기다리고 있던 니로를 전기차 보조금 추경을 기다리는 문제로 차일 피일...

전기차 충전하기 EASY STEP설명

전기차를 사기전 가장 궁금했던 것이 전기차는 도대체 어떻게 충전 하는거지? 라는 궁금증이었습니다. 아마 전기차를 사려고 하시는 분들 또한 이런 궁금증을 가지고 있을듯 하여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전기차 충전은 간단히 이야기 해보면 카드 2개 만들고(환경부 카드, 결제 카드) 환경부 카드만 터치하면 결제가 됩니다...

비공용 충전기의 검침일 을 왜 변경했을까? • 연재8

비 공용충전기의 검침 일을 왜 변경했을까? 지난 연재에 한시적 특별 감면으로 비공용 충전기의 전기차 요금청구서의 금액이 달라지는 것을 분석을 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검침일 변경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지난 여름, 무척이나 무더움에도 불구하고, 집에서 에어컨도 제대로 못 틀던 때가 기억나시...

전기자동차의 충전 요금 청구서 분석 • 연재7

전기자동차의 요금청구서 분석 지난 번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저렴한 전기자동차의 경제성에 대해서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그렇게 쌀까?  이에 대해 요금청구서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6년 9월 전기차전용 전기요금 청구서 처음 전기자동차를 구매한 2016년부터 7월부터 전기차전용요금제로 전기자...

장거리 출퇴근엔 어떤 전기차?

2016년 통계 기준 일반, 승용차의 1일 주행거리는 40km 미만이고, 전기차 이용자의 하루 평균 주행 거리 역시 40km가 넘지 않습니다. 이런 기준보다 더 멀리, 하루에 왕복 100km 출퇴근하는 장거리 통근자의 경우 어떤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쉽지만 초소...

공용 충전기 이용 에티켓

전기차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충전기 사용 시 지켜야 할 에티켓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요. 제한된 충전기를 모두가 웃으며 이용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에서 완충하고 출발하면 마음이 편안해요!  400km 정도 주행 가능한 전기차가 많이 나왔고, 정속 주행 시 서울-부산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