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퍼스널 모빌리티 커뮤티니 CLUB XM

 

편하고 안전한 PM 라이프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퍼스널 모빌리티에 대하여 유저의 이해와 보다 편하게 즐기기 위해 시작한 연재가 본격적 내용으로 세 번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이번 내용은 퍼스널 모빌리티 대세로 2-3년 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전동킥보드에 대하여 심도 있게 다루어 기존 유저와 함께 새롭게 구매를 하는 유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샤오미 전동킥보드 M365 PRO 출처 : mi.com

 

전동킥보드는 왜 PM의
대세로 자리 잡았는가?

전동킥보드는 작은 프레임에 앞뒤로 바퀴를 달아 모터와 배터리를 이용하여 주행하는 운행 장 치를 말합니다. 최근에 퍼스널 모빌리티를 말할 때 주류로 이야기되고 있는 것이 전동킥보드라 말할 수 있습니다. 전동킥보드가 대세로 자리 잡은 이유는 첫째로 차체 폴딩을 통하여 차에 싣거 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가지고 다니기 쉽게 소형화가 가능하다는 데 있습니다.

두 번째로 샤오미 나 나인봇의 본격적 진출로 이어진 구입 가격 하락으로 구매 유저의 가격 저항이 낮아진데 있습니다. 세 번째로 자전거만 탈 줄 안다면 쉽게 탈 수 있고 공유킥보드 영향으로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전동킥보드에 대하여 경험할 수 있어서입니다. 마지막으로 공해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적 운행 수단으로 주목받았기 때문입니다.

 

샤오미 전동킥보드 M365 PRO 출처 : mi.com

 

어떤 전동킥보드를 구매해야 하나요?

필자가 샤오미&나인봇 퍼스널 모빌리티 커뮤니티 CLUB XM을 운영하면서 가장 많이 받았던 질 문이 어떤 전동킥보드를 구매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전동킥보드 구매에 있어서 100프로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종류의 구매 유저 주행 성향에 따른 구매를 해야 한다는 것을 먼저 전제해야 합니다. 구매 선택 포인트는 아래 3가지 포인트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전동킥보드 M365 PRO 출처 : mi.com

 

[ 전동킥보드 구매 선택 포인트 ]

 

1.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
주행거리는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동 킥보드의 가장 중요한 항목 중에 하나입니다. 주행거리는 배터리의 용량과도 영향이 있어 주행거리가 길다면 배터리 용량을 높은걸 선택해야 하지만, 배터 리 용량이 늘어난 만큼 배터리 무게도 증가하게 되어 소형화에 맞는 전동킥보드에 맞지 않습니다.

2. 이동 경로와 주행 환경
퍼스널 모빌리티 중 하나인 전동킥보드는 원하는 최종 목적지를 연결하는 라스트 마일의 보조 수단입니다. 그렇기에 무조건 주행 거리만 보고 배터리 용량이 큰 전동킥보드를 선택한다면 차에 싣거나 대중교통을 연계하는데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하는 경로의 도로 환경도 중 요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짧게 1-2킬로 정도 이동은 초경량 전동킥보드로도 가능은 하나 주행 거리가 4-5킬로 정도로 늘어난다면 경량급 이상 전동킥보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3. 지출할 수 있는 구매 가격
전동킥보드 가격 절반 이상이 배터리 가격일 정도로 배터리 용량에 의해 구매 가격이 결정됩니다. 배터리 용량이 늘어난다는 건 배터리 무게의 증가로 이어져 전체 무게 증가될 수 있습니다. 적 당한 배터리 용량을 선택하는 것이 구매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기함급 전동킥보드

 

Tip

전동킥보드도 자동차처럼 소형, 중형, 대형이 있으며 무게와 바퀴 크기에 따라 분류되며 이에 따라 전체적인 크기가 결정된다.
초경량 : 6-8Kg 무게 바퀴 5-6인치
경량 : 무게 12Kg 바퀴 8인치 내외
기함 : 무게 20kg 이상 바퀴 10 인치와 듀얼 모터 적용

 

배터리 용량에 대한 이해

배터리 용량 단위로 Ah(Ampere per hour)를 쓰며, 10Ah의 용량은 0.5A 전류를 20시간 동안 출력할 수 있다는 것이며 보통 1Ah당 2-3킬로 실주행 가능 거리가 나오며 주행 가능 거리가 길어진 다는 건 용량을 담아야 하는 배터리 증가로 이어져서 전체 무게가 증가된다.

 

초경량 전동킥보드

 

전동킥보드를 구매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안전이다.

전동킥보드는 길을 달리는 운행 기기라는 점을 먼저 가장 인식해야 합니다. 자동차도 디자인이나 스펙을 보지만 가장 근본적 선택 포인트로 안전한 차를 선택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전동킥 보드는 구조적으로 폴딩 구조이기에 자전거나 오토바이 혹은 자동차 프레임과 달리 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라스트 마일을 주행하기에 빠른 속도를 낼 필요도 없습니다.

전동킥보드는 자동차 프레임에 비하여 구조적으로 강할 수 없어 고속주행은 위험합니다. 빠르게 달린다는 건 프레임 무리로 인한 크랙이나 절단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국내 법정 속도 25Km/h 이상으로 달리는 건 위험성을 감수해야 하는 것입니다. 배터리 안정성도 중요합니다. 주로 채택되는 리튬이온 배터리팩은 안정성 있게 만들지 않으면 편하게 타려는 전동킥보드가 화재나 폭발로 인하여 한순 간 무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google.com

 

전동킥보드도 운행 기기라는 점을
인식하고 정기적 점검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유저가 작은 프레임을 가지고 운행하는 전동킥보드를 장난감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것은 전동킥보드도 길을 달리는 운행 기기라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운 행전 타이어 공기압 / 볼트 풀림 / 크랙 부분 점검 등이 필요하며,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2-3개월 운행하지 않는 겨울철에는 방전되지 않게 정기적 충전을 해야 합니다.

 

안전하게 잘 만들어진 나인봇 맥스 배터리팩

글을 마치며… 

좋은 전동킥보드를 구매하는 눈을 길러야 합니다. 전동킥보드 선택에 있어서 가격과 스펙만을 보지 않고 라스트 마일에 맞는 적합한 안전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국내 성숙되지 않는 전동킥보드 시장에서 유저가 잘 모르고 구매한다면 안전에 대하여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게 됩니다. 여러분의 현명한 선택을 기대합니다.

 

CLUB XM 마스터
퍼스널 모빌리티를 사랑하는 40대 아저씨

 

현기차 빌트인 타입 전동 스쿠터 공개. 2021부터 옵션 탑재